avatar
Brocolling's Blog
코딩테스트 준비 - 게임맵 최단거리
혼자서 다시푸는 코딩테스트 준비 일지 - 23
BFSDFS
Sep 20
·
8 min read

다시푸는 코딩 테스트 준비 일지

문제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0,1,1,1],
[1,0,1,0,1],
[1,0,1,1,1],
[1,1,1,0,1],
[0,0,0,0,1]]

11

[[1,0,1,1,1],
[1,0,1,0,1],
[1,0,1,1,1],
[1,1,1,0,0],
[0,0,0,0,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문제 풀이 접근

이 문제는 최단거리를 구한다는 점에서 BFS를 이용하여 풀어야 한다.
그러나 DFS로 처음부터 구현해서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걸렸다.

map을 받아서 BFS로 상하좌우를 서치해서 +1 씩 연산한다음 도달좌표가 고정되었기 때문에, 처음 입력받은 maps 의 GetLength를 이용해 n, m 의 값을 인덱스 참조해서 출력하면 된다.

정답 작성 코드 (C#)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eb;
using System.Xml.Linq;

///*
// * URL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 */

namespace CodingTestProj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map = { { 1, 0, 1, 1, 1 }, { 1, 0, 1, 0, 1 }, { 1, 0, 1, 1, 1 }, { 1, 1, 1, 0, 1 }, { 0, 0, 0, 0, 1 } };
            int[,] map = { { 1, 0, 1, 1, 1 }, { 1, 0, 1, 0, 1 }, { 1, 0, 1, 1, 1 }, { 1, 1, 1, 0, 0 }, { 0, 0, 0, 0, 1 } };
            //            //TC 3 
            //int[,] map = { { 1, 1, 1, 1, 1 }, { 1, 0, 0, 0, 1 }, { 1, 0, 0, 0, 1 }, { 1, 1, 1, 1, 1 }, { 1, 1, 1, 1, 1 } }; //9
            Solution s = new Solution();
            s.solution(map);
        }
    }


    class Solution
    {
        //        /*
        //         * [1,0,1,1,1]
        //         * [1,0,1,0,1]
        //         * [1,0,1,1,1]
        //         * [1,1,1,0,1]
        //         * [0,0,0,0,1]
        //         */

        // TC 3
        //        /*
        //         * [1,1,1,1,1]
        //         * [1,0,0,0,1]
        //         * [1,0,0,0,1]
        //         * [1,1,1,1,1]
        //         * [1,1,1,1,1]
        //         */

        public int n;
        public int m;
        // 1 <= n,m <= 100

        public int[] dx = new int[4] { 0, 0, -1, 1 };
        public int[] dy = new int[4] { 1, -1, 0, 0 };
        // 상하좌우 순서

        public int[,] originMaps;
        // 원래 맵, 이것은 Visit, 갈 수 있는 길 모두를 판단가능

        public bool[,] isVisited;

        public int startX;
        public int startY;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n = maps.GetLength(0);
            m = maps.GetLength(1);

            if (n == 1 && m == 1)
                return 1;

            originMaps = maps;
            isVisited = new bool[n, m];

            startX = 0;
            startY = 0;

            BFS(startX, startY);

            return originMaps[n - 1, m - 1] == 1 ? -1 : originMaps[n - 1, m - 1];
        }

        public void BFS(int x, int y)
        {
            Queue<(int, int)> q = new Queue<(int, int)>();
            q.Enqueue((x, y));

            while (q.Count > 0)
            {
                var top = q.Dequeue();

                int posX = top.Item1;
                int posY = top.Item2;

                if ((n - 1) == posX && (m - 1) == posY)
                    return;

                for (int i = 0; i < 4; ++i)
                {
                    int newPosX = posX + dx[i];
                    int newPosY = posY + dy[i];

                    if (isSafetyArea(newPosX, newPosY) == false)
                        continue;

                    if (originMaps[newPosX, newPosY] != 1)
                        continue;

                    q.Enqueue((newPosX, newPosY));
                    originMaps[newPosX, newPosY] = originMaps[posX, posY] + 1;
                }
            }
        }

        public bool isSafetyArea(int newX, int newY)
        {
            if (newX < 0 || newX >= n || newY < 0 || newY >= m)
                return false;

            return true;
        }
    }
}

이전 문제를 다시 푼 포스팅이기 때문에, 포스팅이 있다.
링크


- 컬렉션 아티클







Dotor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