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싱 준비 가이드: 웹표준과 웹접근성
웹 표준이란?
웹 표준이란 웹에서 사용되는 기술들의 표준화를 의미한다.
즉,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들이 표준화된 방식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장점
웹 표준을 준수하면, 웹 페이지가 모든 브라우저에서 컨텐츠가 일관적으로 표시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검색 엔진 최적화, 유지보수 및 확장성, 웹 접근성 향상 효과 또한 존재한다.
방법
웹 페이지의 최상단에 DOCTYPE을 선언한다.
<!DOCTYPE> 선언
HTML 문서에서
<html>
태그를 정의하기 전에 가장 먼저 선언되어야 한다.선언된 페이지의 HTML 버전이 무엇인지를 웹 브라우저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문서형 정의를 생략하는 경우, 웹 브라우저가 표준모드가 아니라 비표준모드(Quirks Mode)로 렌더링된다.
이 경우, 동일한 HTML, CSS, JavaScript라도 웹 브라우저마다 서로 다르게 해석하여 디자인이 틀어지거나, 기능이 이상하게 작동하는 등의 이상한 결과물을 보여주게 된다.
Quirks Mode란
예전에 만들어둔 비표준 웹페이지들이 최신 버전의 브라우저에서 깨져보이지 않게 하위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서 모드
시맨틱 태그(header, nav, section, footer)를 사용해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시맨틱 태그란
문서의 구조와 내용을 명확히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태그이다.
단순히 레이아웃을 위한
<div>
나<span>
태그와 달리, 태그 자체가 의미를 담고 있어 콘텐츠의 역할을 명확히 나타낸다.이를 통해 웹 접근성을 개선하고, SEO 최적화 및 유지보수가 편리하다.
CSS 스타일 시트를 사용해 웹 페이지의 내용과 디자인을 분리해 유지보수 및 확장성을 높인다
alt 속성을 사용해 이미지 설명을 제공하는 등의 웹 접근성을 고려한다.
웹 접근성이란?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신체적, 환경적 조건에 관계 없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스크린 리더나 점자 디스플레이와 같은 보조 기술을 사용하여 인터넷을 검색할 수 있도록, 시각적 요소 처리, 청각적 요소 처리, 키보드 접근성, 웹 접근성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웹 접근성을 고려한 웹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시맨틱 태그를 사용해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한다
alt 속성을 사용해 이미지 및 비디오 설명을 제공하는 등 대체 텍스트를 제공한다
폰트의 색상과 배경의 명도 대비를 고려한다
콘텐츠를 숨길 경우, 스크린리더가 읽지 못하도록 hidden 속성이나
display: none
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