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테스트 일지 - 99클럽] 15일차 - 순위
코딩 테스트 준비 일지 15 일차
문제설명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nresultsreturn5[[4, 3], [4, 2], [3, 2], [1, 2], [2, 5]]2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nresultsreturn5[[4, 3], [4, 2], [3, 2], [1, 2], [2, 5]]2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n명의 권투선수가 권투 대회에 참여했고 각각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받았습니다. 권투 경기는 1대1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만약 A 선수가 B 선수보다 실력이 좋다면 A 선수는 B 선수를 항상 이깁니다. 심판은 주어진 경기 결과를 가지고 선수들의 순위를 매기려 합니다. 하지만 몇몇 경기 결과를 분실하여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없습니다.
선수의 수 n, 경기 결과를 담은 2차원 배열 result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정확하게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명 이하입니다.
경기 결과는 1개 이상 4,500개 이하입니다.
results 배열 각 행 [A, B]는 A 선수가 B 선수를 이겼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입출력 예
nresultsreturn5[[4, 3], [4, 2], [3, 2], [1, 2], [2, 5]]2
입출력 예 설명
2번 선수는 [1, 3, 4] 선수에게 패배했고 5번 선수에게 승리했기 때문에 4위입니다.
5번 선수는 4위인 2번 선수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5위입니다.
문제 풀이 접근
금일 문제는 단순히 알고리즘 없이 그래프, BFS, 탐색 이런 부분에서 해결될 줄 알았다.
문제를 Win, Lose 에 관한 것을 클래스를 만들어서 저장하고, 이후에 연산하면서 작업 진행하려 했으나, 진행하면서 부정확한 논리들 때문에 고려하다가 1시간 까먹었다.
틀린 방식의 플로우지만, 기록용으로 남긴다.
1. Graph 클래스와 Node 클래스를 만들고, Graph 클래스 안에 노드와, Edge 들에 관한 정보들을 넣는다.
2. 이들을 구성한 후에 모든 케이스에 대한 Match 를 시켜서 승&패를 정한 후, 승패가 정해진 노드 ( 모든 노드와 싸운 노드 ) 의 파생 노드들을 검색해서 한명이고, 내가 n-1 등이거나 2등이거나 일때 n-1 등일때 패하면 파생노드가 꼴등, 2등일때 파생노드가 이기면 1등 이런 느낌으로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면 너무 터무니 없는 로직이다.
이렇게 삽질한 후에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을 넣어야 한다는 힌트를 찾아 다시 개념을 익히고 문제 풀이를 진행했다.
1. int[][] 로 인접행렬을 만들어 준다.
2. [A,B] , [B,C] , [ C, D] 대충 이런형식으로 데이터가 들어오는데 A는 B를 이긴다. B는 C를 이긴다.
이런 형태의 데이터가 들어온다.
3. int[A,B] = 1; , int[B,A] = -1; 와 같은 느낌으로 승패를 정해주면서 인접행렬을 만들어준다.
4. 이 문제에서 조건이 있다. "모든 경기 결과에는 모순이 없다" 라는 조건이, 간접적인 승리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A->B , B->C , A->C 처럼 A가 B이기고 B가 C이기는데 A는 당연히 C를 이긴다. 라는 의미다. (여기서 경기에 말도안되는 조건이라고 생각을 하긴했다..)
5. 4번에 따라, 조건을 만들면, for 문은 k j i 순으로 돌린 후에 graph[i][k] == 1 && graph[k][k] == 1 조건에 맞추면 graph[i][k] = 1 , graph[k][i] = -1 으로 변경해서 결과를 찾는 조건으로 넘기면된다.
6. 플로이드 와샬 사용할때 주의점은 i j k 의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이 순서 때문에 패스하지못한 TC가 존재할 정도로 예민하다. 플로이드 와샬의 기조는 서로 모든 최단 거리를 구하는 것으로 i j k 순으로 순회를 해버리면 이미 이동해버려서 이전의 최단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데, 제대로 측정하는것이 불가능해진다고 한다.
이게 싫으면 2번 돌리면 되긴한다. 실제로 이 부분 문제에서 i j k 순서로 2번 돌리면 TC 올패스 한다.
실패한 코드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1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ode = 5;
int[,] result = { { 4, 3 }, { 4, 2 }, { 3, 2 }, { 1, 2 }, { 2, 5 } };
Solution solution = new Solution();
solution.solution(node, result);
}
}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results)
{
int answer = 0;
Graph graph = new Graph(n, results);
graph.MatchResult(out answer);
return answer;
}
}
public class Graph
{
public int nodeCount;
public List<Node> nodes;
public List<Tuple<int, int>> edges = new List<Tuple<int, int>>();
// Key : NodeValue
// Value
// Param 1 : Win Player
// Param 2 : Lose Player
public Graph(int n, int[,] result)
{
nodes = new List<Node>();
for (int i = 0; i < n; i++)
nodes.Add(new Node(i)); // 하나씩 데이터를 넣는다. => 선수
nodeCount = n;
for (int i = 0; i < result.GetLength(0); i++)
{
edges.Add(new Tuple<int, int>(result[i, 0] - 1, result[i, 1] - 1));
}
}
public void MatchResult(out int result)
{
result = 0;
for (int i = 0; i < nodes.Count; i++)
{
var node = nodes[i];
var getAllEdge = edges.FindAll(rhs => rhs.Item1 == node.NodeIndex || rhs.Item2 == node.NodeIndex);
// 노드가 들어간 모든 케이스를 가져온다.
var count = getAllEdge.Count();
if (count == nodeCount - 1)
{
// 이 케이스의 경우 모든 애들과 싸웠다.
if (node.rank == 0)
{
node.MakeRank(ref getAllEdge);
}
}
}
for (int i = 0; i < nodes.Count; ++i)
{
var node = nodes[i];
if (node.rank != 0)
++result;
}
}
}
public class Node
{
public int NodeIndex;
public int rank;
public List<int> WinIndex = new List<int>(); // 나에게서 이긴 넘버들
public List<int> LoseIndex = new List<int>(); // 나한테 진 넘버들
public Node(int number)
{
this.NodeIndex = number;
this.rank = 0; // 아직 안정해짐
}
public void MakeRank(ref List<Tuple<int, int>> matches)
{
for (int i = 0; i < matches.Count; i++)
{
var match = matches[i];
if (match.Item1 == this.NodeIndex)
{
// 내가 앞에있으면 이겼다.
LoseIndex.Add(match.Item2);
}
if (match.Item2 == this.NodeIndex)
{
// 내가 뒤에있으면 졌다.
WinIndex.Add(match.Item1);
}
}
}
}
}
정답 작성 코드 (C#)
public class Solution
{
const int INF = int.MaxValue;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results)
{
int answer = 0;
int[,] graph = new int[n + 1, n + 1];
for(int i = 0; i < results.GetLength(0); ++i)
{
int x = results[i, 0];
int y = results[i, 1];
graph[x, y] = 1;
graph[y, x] = -1;
}
// A -> B , B -> C , A -> C 의 조건이 승리, A가 B를 이기고, B는 C를 이기니까 당연히 A는 C를 이긴다.
for (int k = 1; k <= n; ++k)
{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 ++j)
{
if (graph[i, k] == 1 && graph[k, j] == 1)
{
graph[i, j] = 1;
graph[j, i] = -1;
}
}
}
}
int matchCount;
for(int i = 1; i <= n; ++i)
{
matchCount = 0;
for(int j =1; j <= n; ++j)
{
if (i == j) continue;
if (graph[i, j] != 0) ++matchCount;
}
if (matchCount == n - 1)
++answer;
}
return answer;
}
}